신혜경 (2025).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경험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기체계 손상과 우울의 순차적 매개효과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경험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기체계 손상과 우울의 순차적 매개효과
The Effect of Bullying Victimiza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Traumatized Self-system and Depression.
심 리 학 과 신 혜 경
지 도 교 수 김 은 석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따돌림 피해경험이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체계 손상과 우울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 지역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만 18세 이상 25세 이하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경험, 대학생활 적응, 자기체계 손상, 우울을 측정하는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330부였으며, 중복응답을 제외한 320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고 신뢰도를 확인하였으며, Mplus 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고 부트스트랩핑 방법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경험의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경험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기체계 손상과 우울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경험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기체계 손상의 단순매개효과와 우울의 단순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담 장면에서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로 인해 대학생활 부적응 문제를 호소하거나 중도탈락 위험이 증가한 대학생 내담자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 대학생의 따돌림 피해경험 ; 대학생활 적응 ; 자기체계 손상 ; 우울 ; 대학생 ; bullying victimization of university students ; adaptation to college life ; traumatized self-system ; depression ; university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