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혜선 (2025). 발표불안을 겪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동활성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 발표불안 및 발표 관련 부정적 사고를 중심으로
등록일 2025-03-26
작성자 강동민
조회수 62
발표불안을 겪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동활성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
발표불안 및 발표 관련 부정적 사고를 중심으로
For College Students Who Are Anxious about Presentation Effectiveness of Behavioral Activation Therapy Program: Focusing on Presentation Anxiety and Negative Thinking Related to Presentation
심리학과 홍혜선
지도교수 김근향
본 연구는 발표불안을 보이는 대학생을 위한 행동활성화치료(Behavioral activation Therapy; BAT)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발표불안 수준이 높은 대학생 28명을 선발하여 각 집단(BAT 집단 14명, 대기 통제 집단 14명)에 무선할당하였다. 모든 프로그램은 대면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6회기(주1회, 약 70분)로 구성하였다. 발표불안 척도, 발표불안 사고검사, 예측된 불안 질문지들을 프로그램 시작 전과 종료 후, 프로그램 종료 2주 뒤 시점에 측정하였고, 치료집단은 사전, 사후 발표 수행도 측정하였다. 대응표본 t 검증과 공변량분석(ANCOVA) 결과, BAT집단은 발표불안, 발표관련 부정적 사고수준이 대기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BAT가 발표불안을 보이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발표를 비롯한 발표불안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제어: 발표불안 ; 발표와 관련된 부정적 사고 ; 행동활성화치료 프로그램 ; presentation anxiety ; negative thinking related to presentation ; behavioral activation therapy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