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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학년도 학생생활상담센터 성인지적 폭력예방교육

등록일 2015-10-27 작성자 이나은 조회수 3252
1. 목적
1) 폭력을 인식하고 폭력을 멈추고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남녀의 입장을 이해하고 건강한 남성과 여성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3) ‘존중’, ‘배려’, ‘협력의 가치를 통하여 평화적 관계를 수립하고 평화적인 갈등 해결방법을 모색하도록 돕는다.
 
2. 필요성
폭력이란 법률이나 사회규범에 위반된 행동, 언어 및 기타 수단을 동원하여 의도적이고 강제적으로 개인 또는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에게
심리적, 물리적, 신체적 손상과 위해를 가하는 부정적인 행위로 정의된다. , 폭력은 좋지 않은 의도를 가지고 타인 또는 집단에게
신체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언어적, 심리적, 정서적, 성적으로 상처를 주는 행위이다.
현재 우리 사회는 사사로운 대인관계에서의 폭력에서부터 가정폭력, 성희롱, 성폭력, 학교폭력 나아가서는
강간, 강도나 살인과 같은 폭력 범죄를 비롯한 사회폭력, 집단폭력, 조직폭력, 정치폭력들이 난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폭력의 발생원인은 첫째, 타인에 대한 존중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관계질서를 위해서 폭력이라는 수단을 사용하는 것에
허용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은 내가 아닌 타인에 대한 존중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둘째, 평화적 갈등해결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폭력 허용적인 태도 및 왜곡된 성의식은 갈등이나 문제 상황에
 봉착했을 때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보다는 상대방을 통제하고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폭력을 사용하는 것을 정당화시키기 때문이다.
이처럼 폭력은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은 폭력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결과를 단순히 억압하거나 교정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 차이를 충분히 알고 이를 존중하고 갈등이 있으면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통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 기반을 둔 폭력예방교육은 단순히 폭력문제에 관련된 고민이나 문제해결만이 아니라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갈등해결을 중심으로 한 폭력예방교육은 사회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사회의 위험수준을 낮추고 사회적 통합력을 높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다.
또한 통합적 폭력예방교육은 폭력행위를 단순히 개인차원에서의 일탈성향이나 심리장애 또는 부적절한 사회화나 부적응 문제로 처리하지 않고
관계에서의 평화와 인권에 초점을 두는 성인지적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폭력에 호의적인 신념체계의 변화, 갈등해결기술 및 대인관계 효능감 강화라는
목표를 설정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보다 실질적이고 바람직한 인지행동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 ‘성인지적 관점에 의거한 폭력예방교육은 나와 다른 타인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갈등과 대립이 아닌 평등한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목표
1) 남성과 여성의 차이 인식
2) 폭력의 유형 이해
3) 폭력의 영향 인식
4) 폭력대처방안 모색
5) 평화로운 관계 형성
그림. 성인지적 폭력예방교육의 목표
 
4. 교육일정(2015 10월 이후 일정) 오후 16:00~17:20

일시

 
단과대학
장소
1029() 4시-5시20분
사회과학대학, 조형예술대학
사회과학대학 2호관 강당
115() 4시-5시20분
경상대학, 생명환경대학
경상대학 1101
1112() 4시-5시20분
자연과학대학, 기초교육대학
자연과학대학 강당

 

 
 
5. 강사: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6. 교육 세부내용
구분
내용
담당
성인지적 폭력 예방 교육
성희롱, 성폭력, 학교폭력 예방 교육
교육만족도 평가
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